장애인종합민원상담센터
♣ 목적
● 장애인의 의료, 교육, 직업, 결혼, 재활, 인생, 신앙, 법률 등의 다양한 욕구를 전화, 방문, 내방 등의 방법으로 능동적이고 체계적으로 해결하고 적절한 복지서비스를 제공 및 연계
♣ 사업내용
● 31개 시⬝군 민간 장애인상담체계 구축을 통한 상담 활성화
● 지속적인 장애인상담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통한 장애인욕구의 최신 트렌드 확인
● 장애인들의 욕구를 반영한 “사례관리”를 통한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
● 지역내 유관기관과 연대하여 각각의 욕구에 맞춰 지역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정보지원 및 연계활동
● 기관 및 상담원 역량강화
♣ 민원처리 절차
♣ 기대효과
● 장애인들의 다양한 복지욕구를 충족시켜 줌으로써 밝고 명랑한 삶을 실현
● 장애인 복지의 현실적 문제점과 미래의 복지정책 개발
● 장애인의 적극적인 사회참여로 “다 함께 하는 복지사회” 건설
● 장애인의 사회적 지위 및 권익신장으로 “완전 평등 사회” 건설
● 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편견 해소와 재활 자립 도모
●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부정적 시각에서 오는 불이익 교정
● 장애인 상담을 통하여 정확한 장애인 실태 파악
● 장애인의 현실적 어려움과 욕구를 충족시켜 줌으로써 완전한 사회참여 및 평등을 유도
♣ 문의
- 기타 자세한 문의사항은 아래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▶전화 : 02-502-9414 ▶ fax) 02-507-6788